제1장 인간의 이해
1. 인간의 본성 - 성인사상의 원류
(1) 성악설 : 순자
① 성 Augustine의 인간본성에 대한 입장임
② 고대중국의 순자가 주장했음
③ 훈육과 고행을 강조하고 엄한 규율로써 교육함
④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. 교육은 이러한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
■ 요약집 활용법
1. 소설 읽듯이 보세요. 어떤 내용이든 처음 보면 낯설고 어렵습니다. 하지만 스포츠지도사 시험의 이론은 대개 이해를 필요하지 않습니다. 학자가 정해 놓은 이론이 있으면 그대로 외워야 하는 것이지 왜 그렇게 정했는지 등을 파고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(시험에 안 나옵니다).
제1장 인간의 이해
1. 인간의 본성 - 성인사상의 원류
(1) 성악설 : 순자
① 성 Augustine의 인간본성에 대한 입장임
② 고대중국의 순자가 주장했음
③ 훈육과 고행을 강조하고 엄한 규율로써 교육함
④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. 교육은 이러한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
제1장 인간의 이해
1. 인간의 본성 - 성인사상의 원류
(1) 성악설 : 순자
① 성 Augustine의 인간본성에 대한 입장임
② 고대중국의 순자가 주장했음
③ 훈육과 고행을 강조하고 엄한 규율로써 교육함
④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. 교육은 이러한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
제1장 인간의 이해
1. 인간의 본성 - 성인사상의 원류
(1) 성악설 : 순자
① 성 Augustine의 인간본성에 대한 입장임
② 고대중국의 순자가 주장했음
③ 훈육과 고행을 강조하고 엄한 규율로써 교육함
④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. 교육은 이러한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
제1장 인간의 이해
1. 인간의 본성 - 성인사상의 원류
(1) 성악설 : 순자
① 성 Augustine의 인간본성에 대한 입장임
② 고대중국의 순자가 주장했음
③ 훈육과 고행을 강조하고 엄한 규율로써 교육함
④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. 교육은 이러한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
제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
1.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
① 인간의 삶의 과정 :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
② 교육은 삶의 어떤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삶 그 자체이며,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
③‘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‘라는 말 :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 ․ 발전해 나가는 존
제1부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이해
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: 교육과 경영 다시 보기
1. 평생교육과 경영의 교차지점
1) 평생교육경영론
① 교육과 경영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과목
② 평생교육경영학을 ‘교육기관’에 대한 경영으로만 볼 경우, 그 중심은 경영이 됨
③ 기관의 특수성은 부
제Ⅰ부 유아교과교육의 이론적 이해
제1장 교수-학습의 기본 요소 1
1.1. 교과교육의 기본 개념
1. 교과와 교육과정
1) 교육과정의 정의
・교과교육 : 국어, 수학, 도덕, 사회, 자연, 실과, 체육 등
・의사소통 영역 : 국어
・사회관계 영역 : 도덕과 사회
・
제1장 유아의 사회화
1. 사회화의 개념
1) 사회성
① 사회적 성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의 성질, 즉 인격 혹은 성격에 나타나는 특성
② 사회에서 다른 사람이나 환경 등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되거나 획득됨
2) 사회화
①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의 행동양식, 가치관, 규범, 태도,